건강정보

헤르페스 1형

행복한마술쟁이 2020. 11. 5. 02:53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건강정보꾸러미입니다. 오랜만에 찾아뵙습니다. 오늘은 헤르페스 1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확히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헤르페스란?

 헤르페스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일종의 '바이러스성 질환'인데요. 스트레스가 받거나 쌓였을 때 입술에 물집이 생겨 고생한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겁니다. 단순히 입술이 건조해서 찢어지거나, 트는 것과는 다르게 **작은 물집의 형태로 나타나면 '헤르페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헤르페스는 '단순포진'이라고도 불립니다. 입술 주변으로 작은 물집들이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구순포진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수포성 병변이며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물집을 고의적으로 터트리면 오히려 더 악화가 될 가능성이 현저히 높습니다. 

 

 

 2. 헤르페스의 종류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https://www.nhimc.or.kr/index.do)

 다음은 헤르페스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잘 정리가 되어있는 사진자료가 하나 있어서 준비해봤습니다. 출처는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입니다. 

 

 **헤르페스는 크게 1형과 2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단순포진'의 1형은 주로 입과 입술 주변 및 코, 턱, 볼 등에 발생합니다. 단순포진 형태의 1형은 유아기와 14세 이상의 소년기에 누구나 한번 이상쯤 겪을 정도로 흔한 바이러스 감염증 중 하나입니다. 균이 침입하여 생기게 되는데요. 친구 및 가족과 접촉함으로써 감염됩니다. 입과 잇몸의 발진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편이며, 포진이 발생한 이후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헤르페스 2형입니다. 1형과는 달리 성병으로 간주되어지는 헤르페스 2형은 성기 주위에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감염 경로는 성접촉입니다. 3~7일 정도 지속되며 1형과는 달리 재발 가능성이 큽니다. 2형의 증상을 겪는 도중 성관계를 가지면 상대방에게도 전염됩니다.

 

 3. 헤르페스 1형 주요증상

 헤르페스 2형의 주요 증상도 알아보면 좋지만, 오늘의 포스팅은 헤르페스 1형과 관련한 글이기 때문에 헤르페스 1형의 주요 증상을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르페스의 첫 번째 증상은 50% 이상이 무증상입니다. 감염 직후에 바로 물집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안면부(삼차신경절)의 부위에서 잠복하며 튀어나올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발열반응입니다. 세 번째, 입술 포진 현상입니다. 네 번째, 수포와 궤양이 형성되며 잇몸을 빨갛고 붓게 만듭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서서히 퍼져나가며, 증상 부위를 톡톡 쏘는 듯한 따끔한 느낌과 가려움증을 더해, 자꾸 증상 부위를 건드리게 끔하는데요. 이때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를 절대로 건드리지 마세요**

 

 ■증상 정리

 

 1. 무증상의 형태

 2. 발열

 3. 입술 주변 포진

 4. 수포와 궤양 형성

 

 

4. 헤르페스 치료

 아직까지는 헤르페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헤르페스를 빨리 낫는 방법은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치료 방법으로는 경구용 바이러스 치료제와 항바이러스 국소제재를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구용 바이러스 치료제**

■아시클로버acyclovir) 

 복용량 : 200mg / 4시간 간격 / 하루 5회 / 5일(동안 복용)

출처 : 약학정보원

 

■팜시클로버(famciclovir) 

 복용량 : 1500mg / 하루 1회 / 1일(만 복용)

출처 : 약학정보원

■발라시클로버(valacyclovir) 

 복용량 : 2000mg / 하루 2회 / 1일(만 복용) 

출처 : 약학정보원

 

 아시클로버는 5일간 복용해야 하며, 팜시클로버와 발라시클로버는 하루만 복용해도 헤르페스를 빠르게 치료할 수 있답니다~

 

 **항바이러스 국소제재**

 박트란 연고와 아시바(아시클로버) 연고를 바르시면 헤르페스를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헤르페스 예방법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https://www.nhimc.or.kr/index.do)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에서 잘 정리한 표가 또 있어서 준비해봤습니다. 헤르페스는 직접적 접촉으로부터 전염이 되기 때문에 타인과의 직접적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컵을 따로 쓰며,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컨디션 조절을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헤르페스 1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헤르페스 1형의 경우 많은 분들이 겪어봤을 증상인데요. 절대 손으로 건드리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린 경구약과 연고크림을 잘 발라서 효과적으로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포진도 빨리 잡지 못하면,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마세요! 다음에 더욱 건강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