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행복한마술쟁이 2021. 9. 6. 22:55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꾸러미입니다. 하...... 어제 과음을 너무해서 이제서야 정신을 차리고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하루 종일 머리가 띵해서 죽다가 살아났습니다. 현대인들의 최고의 거짓말 '나 다시는 술 안 마셔!', 다들 알고 계시죠? 제가 이 다짐을 여태 수백 번은 더했지만 어제도 어김없이 술을 먹고 정신을 못 차렸습니다. 필름까지 끊겼습니다;;

 

 '나는 아무리 술 마셔도 안취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과음 앞에 장사 없습니다. '술 앞에 장사 없다'라는 말 여러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이 블로그의 주인장이 숙취에 시달려서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건강정보꾸러미가 건강 챙기기에 앞장서야 하는데 모범적인 모습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 물

 

 첫 번째는 바로 '물'입니다. '에이! 이놈아! 내가 물 보려고 이 글 읽는 줄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물은 숙취해소의 최고의 음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음식 중 가장 빨리 구할 수 있고 가장 가까이 있는 음식이기도 하지요. 물은 알코올의 이뇨작용 때문에 몸에서 흡수된 수분과 배출된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그리고 체내에 남아있는 높은 농도의 알코올을 중화시켜주어 해장에 좋습니다. 저도 오늘 속이 편해지기까지 하루 종일 물만 섭취했습니다. 물을 1.5리터 병을 달고 다녔답니다. 물을 많이 마셔서 속이 좀 내려가기 시작해서야 밥을 챙겨 먹을 수 있었어요......

 

 2. 달걀(계란)

 

 계란은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는 '시스테인'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숙취가 심하신 분들은 달걀을 삶아서 혹은 프라이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주 후에 먹는 것도 좋지만, 술자리에서 술에 빨리 혹은 많이 취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음주 전에 1~2개 정도 먹고 가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란의 아미노산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자면, 계란에는 '메싸이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반응형

 

3. 꿀

 

 꿀이 가지는 과당은 술 마신 이후 우리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과당이 알코올을 분해하며, 흡수가 빠른 단당류가 풍부해 음주 후 떨어진 혈당을 회복하기에도 좋습니다. 물에 꿀을 태워드시면 수분을 충전하여 숙취로 인한 갈증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주죠. 알코올로 섭취로 인해 빠져나간 칼륨까지 보충해준다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어린 시절, 저의 어머니께서 술 마신 다음날 꿀물을 챙겨주신 이유가 다 있었네요!

 

 4. 매실

 

  매실에 대한 포스팅은 앞전에도 했었고, 매실의 효능에서도 '숙취해소 및 간 건강 보호'를 언급했던 적이 있어요! 매실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즙은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을 40% 수치까지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매실은 간이 독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높이고 매실 속 구연산이 피로의 주범인 젖산을 분해시켜주어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집에 매실 원액이 있는데...... 오늘 매실 마셔볼 생각을 안 해봤네요;;

 

 5. 아스파라거스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아스파라거스가 숙취 해소 및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A, B, C, E, 무기질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숙취 및 피로회복에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10배이며, '아스파라거스'라는 이름의 유래도 이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서 명명되었다고 알려져 있네요. 혹자는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50배, 혹은 1000배이다"며 말하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10배가 정확한 수치인 것 같습니다 ^^

 6. 콩나물

 

 여러분! 술 마신 다음날에 시원한 콩나물국 먹어보신 적 있으세요? 정말~ 얼큰하고 시원한 콩나물국을 먹을 때면 세상을 다 가진 기분과 함께, 또 술이 땡기지 않습니까? ㅠㅠ 콩나물은 숙취해소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 뿌리 부분에는 앞서 아스파라거스를 설명하면서 말씀드렸던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콩나물에 풍부한 비타민 B1 역시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7. 토마토

 

 토마토에는 '글루타티온'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글루타티온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독소 성분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미네랄, 과당 그리고 효소까지 균형 있게 들어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리코펜) 성분 역시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큰 역할을 한답니다.

 8. 사과주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체내에 있는 비타민들이 많이 파괴가 됩니다. 비타민 A를 비롯하여 B, C를 파괴하며 더 나아가 혈당까지 떨어뜨리게 됩니다. 사과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천연 당분이 많기 때문에 파괴된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음이온을 챙겨줍니다. '사과주스를 대체할 수 있는 오렌지 주스는 어떤가요?' 하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그래도 사과주스가 더 낫습니다'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오렌지 음료에도 비타민들이 충분히 많지만 술을 마신 이후에 산성이 강한 오렌지 음료는 위를 달래주기 커녕 더 자극시키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혹시 속이 편안하시다면 시원한 오렌지 음료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9. 배

 

 사과의 친구 '배' 역시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배는 간의 활동을 촉진시켜줍니다. 배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해 체내의 알코올을 중화시켜줌과 동시에 배출까지 시켜준답니다. 과일 안주를 시키면 배가 많이 나오는 이유도 다 이러한 효능이 있기 때문이에요. 요즘 젊은 친구들은 술자리에서 '갈아 만든 배'라는 음료를 숙취해소를 위해 즐겨 먹는다고도 알려져 있답니다. 곧 있으면 배 수확시기도 다가오는데, 음주 후에 숙취가 심하신 분들은 배를 드셔 보세요!

 

 10. 헛개나무(차)

 

 제가 소개시켜드릴 마지막 음식입니다. 바로 헛개나무 열매입니다. 헛개나무 열매를 달인 음료는 시중에도 워낙 많이 나와있어, 여러분들도 '헛개차는 숙취제거에 최고여!' 하며 생각하실 겁니다. 헛개나무는 숙취의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술에 헛개나무 열매를 담가놓으면 술이 약해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헛개차의 효능은 대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미 제품으로 많이 나와있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회식자리 이후 머스트 해브(Must-have) 아이템으로도 안성맞춤인 헛개차를 회사 동료들에게 전해주면 예쁨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네! 오늘은 이렇게 숙취에 좋은(숙취제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글이 길지는 않으나, 해당하는 사진들이 많이 삽입되어있어 글이 길어 보이네요. 제가 술을 끊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술을 드실 때는 과음하지 않고, 기분 좋게 적당히 마시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나쁜 마음이 드는 날 술을 드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술은 기분 좋을 때 먹어야 약이 되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드시면 독이 됩니다. 저도 과거에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술을 먹고 사고 친 이력이 있어서...... 요즘은 웬만하면 기분 좋고, 날 좋은 날 술을 먹습니다. 어제 같은 경우는 기분이 너무 좋아서 탈이었죠;; 아무쪼록 저와 같이 숙취에 시달리지 마시고, 여러분들은 기분 좋게 적당히! 술을 드셨으면 합니다. 제 블로그의 슬로건이기도 한 '과유불급' 잘 기억하셔서 건강한 음주문화를 즐기시길 기원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다음에 또 건강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반응형